인도 여행시 주의점
가장 중요한 것은 현지어(힌디)를 몇 마디라도 할 줄 알면 상당부분 도움이 된다는 사실!
1. 길을 물을 때...
인도에서 길을 물을 때는 한 번 묻는 것으로 그치는 실수는 절대로 저지르지 말아야 한다. 세 번 물어 세 번 다 다를 수도 있는 것이 인도이다. 확신에 찬 대답을 듣는다 해도 재차 확인하는 것이 안전하다. 그리고 가능하면 학식있어 보이는 사람에게 길을 묻는 것이 유리하다.
인포메이션 센타라고 자청하는 여행사 직원에게 문의를 하면 대부분의 경우 사기를 당하는 것이 상례이다.
기차역에서 자신이 탈 기차가 몇 번 플랫폼에 들어오는 지를 물어볼 때도 마찬가지다.
두 번 세 번 확인하는 것' 아주 중요하다.
2. 물건을 구입할 때...
현지의 물정이 어두운 이방인들에게서 부당이익을 취하는 재미를 외면하지 못하는 상인들의 고질적인 병폐가 인도라고 없을 수는 없는 일이다.
뻔히 보이는 것을 속이는 경우를 자주 당하게 되는데, 신경질적인 반응보다는 상대를 안하면 그만이라는 생각을 갖는 게 좋다.
만일 구입하고 싶은 물건이 있을 때는 여러 상점을 통해 물건 값을 알아보거나 다른 여행자를 통해 정보를 구하는 것이 속지 않는 유일한 방법일 것이다.
3. 현지인들과 충돌이 생겼을 때...
릭샤왈라나 호객꾼들의 상식 밖의 짓을 참지 못하는 경우가 종종 생기는 데 어떠한 경우라도 폭력을 행사하거나 그럴 의도를 내비치는 것은 아주 좋지 못한 행동이다.
만일 부당한 일을 당했을 경우라면 자신의 의사를 분명히 드러내고 절충점을 찾거나 그래도 안 될 경우 경찰을 부르거나 경찰을 부르겠다고 하여 절충하는 것이 좋은 방법이다.
4. 좀도둑들
백주 대낮에도 기차나 버스에서 도난사고가 종종 발생하는데, 쇠줄과 자물쇠를 채웠다고 해서 완전한 것은 아니다(근래에는 배낭을 찢어서 꺼내가는 경우도 발생한다).
가능하면 중요한 물품은 보조가방이나 복대에 넣어 신체에 지니고 있는 것이 최상책이며, 특히 열차나 버스 탑승시 어수선한 틈을 주의해야 할 것이다.
5. 사기꾼들
기가 막힌 수법의 사기꾼은 비단 인도의 암달러상들 뿐만이 아니다. 일부 카시미르의 악덕상인과 아그라, 자이푸르의 악덕 보석상 등이 있는데, 전문적인 안목이 없다면 고가의 물건을 구입하는 일은 피하는 것이 상책이다.
6. 약물을 이용한 강도
여행객을 노리는 가장 악랄한 수법을 쓰는 녀석들은 음식물이나 마실 것을 먹인 후 모든 것을 강탈해 가는 강도들이다.
현지사정에 어둡다는 점을 이용하여 친한 척 접근하여 안심시킨 후 음식물이나 음료수에 약을 타는 경우가 있는데, 누군가가 음식물을 건넬 때 마개가 따져 있는지 확인해 볼 필요가 있고 혹시 그럴 경우가 생기더라도 상대방의 기분이 상하지 않게 핑계를 대거나 만일 일행이 있다면 일행 중 한 명은 먹지 않는 것이 현명한 방법일 것이다.
7. 버스여행시 주의사항
버스를 이용하여 장시간 이동할 경우 식사시간이나 Tea time이 항상 있는데, 운전수의 용무가 끝나거나 마음이 내키면 승객의 탐승유무를 확인하지 않고 출발해 버린다. 항시 용무가 있어 버스에서 내릴 경우에는 멀리 떨어지지 않도록 할 것이며, 떨어질 경우는 반드시 사람들에게 알려 혼자만 떨어지는 일이 없도록 한다.
8. 여성의 경우 특별히 유의해야 할 일들
간혹 현지 남성들은 이국의 여인들은 모두 성적으로 개방되어 있을 거라는 착각을 하는 경우가 많다. 이럴 경우 신체적 접촉이나 은밀한 유혹을 하는 경우가 있는데, 거절 의사를 단호히 밝히거나, 위험하다고 판단될 경우 호르라기 등을 사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댓글0개